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5 23:30
본문
Download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hwp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통합교육의 정의(定義) 및 의의와 통합교육의 實態 및 당위성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2. 통합교육의 定義(정이) 및 의의
통합이란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외국인, 노인, 망명인, 장애인 등의 소수집단이 다수집단의 교육環境, 주거環境 그리고 노동環境에 물리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영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유아와 아동과 관련해서는 통합이란 거의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놀이나 수업에 관계하게 됨으로서 통합교육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레포트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해서,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시킨다고 해서 통합되는 장애아동이 비장애 또래에 의해 수용되고, 그들간에 긍정적 상호작용이 일어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Favazza, Phillipsen, & Kumar, 2000).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통합環境에서 교사가 비장애아동들로 하여금 장애아동들과 상호작용하도록 촉진하지 않으면 비장애아동들은 장애아동들을 놀이대상이나 상호작용의 대상으로 선택하지 않으며(Frea et al., 1999; Odom & Brown, 1993),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들로부터의 수용은 체계적인 호로그램의 지원이 없이는 긍정적으로 향상되지 않는다(Favazza & Odom, 1996, 1997; Odom et al., 1997; Sale & Carey, 1995). 따라서, 성공적이고 효능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 통합교육의 중요한 성과로 간주되어지는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체계화된 호로그램의 적용이 시급하다. ~
1. 서론
2. 통합교육의 定義(정이) 및 의의
3. 통합교육의 reality(실태)
4. 통합교육의 necessity
5.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 미치는 effect(영향)
6. 마무리
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통합교육의 질을 평가하지 않은 채 물리적 통합에만 의존할 때 특수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의 정당성을 찾기 어렵게 된다된다. 장애인에게 있어서 통합은 Speck에 의하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사회에 동등한 권리를 갖고 참여하는 것이며, 이때 이들은 기관이나 그룹에서 서로 수용하고 지지해주고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통합을 다분히 사회적인 용어로 사용하였다. 장애유아의 교육이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지향되고 있는 것은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이 의학적 모델에서 생태학적 모델로 전환함으로서, 장애유아의 環境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정상화의…(skip)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통합교육의 정의 및 의의와 통합교육의 실태 및 필요성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hwp( 90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다. 레포트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