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특성과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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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특성과 권리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特性(특성)과 권리
목차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特性(특성)과 권리
Ⅰ. 소비자의 무지
Ⅱ. 수요의 불확실성 및 불규칙성
Ⅲ. 공급의 법적 독점
Ⅳ. 치료의 불확실성
Ⅴ. 우량재
Ⅵ. 외부효과(效果)
Ⅶ. 소비자의 권리
출처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特性(특성)과 권리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特性(특성)과 권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의 무지
보건 ? 의료서비스의 제공에는 소비자 무지(無知)가 존재한다.
1. 소비자의 무지
보건 의료서비스의 제공에는 소비자 무지(無知)가 존재한다. 질병이 발생했을
때, 어떤 종류의 질병이며, 어느 곳에서 어떤 종류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즉 보건 의료의 지식에 마주향하여 는 소비자 무지가 존재하고 있다 보건 의료
에 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나 범위의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는 공급자에게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정보나 지식의 비대칭성 때문에 의료인은 환자의
대리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의료제공자가 ...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特性(특성)과 권리
목차
*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特性(특성)과 권리
Ⅰ. 소비자의 무지
Ⅱ. 수요의 불확실성 및 불규칙성
Ⅲ. 공급의 법적 독점
Ⅳ. 치료의 불확실성
Ⅴ. 우량재
Ⅵ. 외부효과(效果)
Ⅶ. 소비자의 권리
* 출처
*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特性(특성)과 권리
보건 ? 의료 소비자들의 特性(특성)과 권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수요의 불확실성 및 불규칙성
수요의 불확실성과 불규칙성은 언제 어떤 종류의 질병이 발생할지 알 수 없는
것이 보통이며, 일단 질병이 발생하면 막대한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이에 대응하
기 위한 경제적 수단으로 건강보험을 도입하였고 보험을 통하여 future(미래)의 불확실한
큰 손실을 대비하게 된다 따라서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한 경제적 대응책인 건강보
험은 예기치 못한 경제적 손실로부터 보험가입자를 보호하는 소득보호가 최우선의
목적이 된다
의료보험은 원칙적으로 가입자의 소득보호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치료비용이
작은 질병보다 큰 질병을, 외래보다 입원서비스를 경제적 보호대상으로 삼으며, 불
확실성이 …(skip)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특성과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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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질병이 발생했을
때, 어떤 종류의 질병이며, 어느 곳에서 어떤 종류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즉 보건 ? 의료의 지식에 마주향하여 는 소비자 무지가 존재하고 있다 보건 ? 의료
에 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나 범위의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는 공급자에게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정보나 지식의 비대칭성 때문에 의료인은 환자의
대리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의료제공자가 환자의 이익을 대변하기보다는 주
로 의료인 자신의 이익을 대변하게 될 때 의료윤리의 문제가 제기된다
그러므로 이제 소비자의 보건 ? 의료에 대한 가치관의 성숙과 공급자인 의료인의
질병예방에 대한 계몽과 교육의 역할이 강조된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