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주의 사회의 폭력성-The Brazil의 주인공 샘의 정신적 죽음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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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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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직장에서의 남자들은 누가 누군지 구별 못할 정도로 같은 색깔에 같은 모양의 양복을 입고 있다, 모두가 짧은 머리 스타일을 하고 퇴근 종이 울리면 같은 모양, 같은 색깔의 모자를 쓰고 한 팔에는 긴 코트를 들고 물이 빠지듯 한꺼번에 사무실을 나간다. 최고층을 중심으로 피라미드형으로 조직된 사회는 모든 결정을 위에서 하고 그 밑의 사람들은 하달된 명령에 따라 이행하기만 하면 된다 최 상부에서 하달된 명령은 여럿의 중간 단계를 거치면서 아래까지 내려가게 되고 그 과정에서 업무에 대한 책임이 분산되어 명확한 책임자는 존재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직원들은 일의 결과에 전념할 필요 없이 그저 튀지 않고 조용히 상사의 눈만 피하면 그럭저럭 직장생활을 해낼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세계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 영화에서 나타나는 각 장면을 봄으로써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영화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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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전체주의 사회의 폭력성-The Brazil의 주인공 샘의 정신적 죽음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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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샘(Sam)이 살아가는 사회는 ‘20세기의 어느 곳‘으로 未來(미래)의 한 세계인지 혹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시대인지 명확하지 않다. 샘의 직장에서 이 점이 잘 드러나는데 직원들은 웅성거리며 시간만 끌고 있다가 직장 상사가 보이는 즉시 주위가 순식간에 조용해지며 매우 열심히 일하는 척 한다.
기계처럼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그들은 자기 나름의 독특한 개성이 없는 그 체계의 한 부품으로 작용한다. 현실은 관료주의 체제의 비효율성과 무책임이 난무하는 사회이다. 남자들의 양복, 모자, 코트나 가정 내의 여자들의 평범한 옷차림은 현재 우리가 입고 있는 옷들과 다르지 않다, 그리고 서류는 최첨단 인공지능 컴퓨터가 아닌 이제는 더 이상 쓰지 않는 구식 타자기에 의해 작성된다 이처럼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과 비슷한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은 이 영화가 현실과 동떨어진 먼 未來(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결국은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것을 관객들에게 의도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未來(미래)를 다루는 많은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최첨단 장비나 의복은 나오지 않는다. 상사가 사라지면 놀고 보이면…(생략(省略))
순서
다.